'설거지 결혼'이란 볼품없는 외모 탓에 연애를 거의 하지 못하고 공부만 해 명문대를 나와 번듯한 직장을 구했으나 준수한 외모로 문란하게 살았던 배우자와 결혼해 사랑받지 못하고 돈버는 기계로 전락한 것을 말한다.

설거지 결혼을 한 남자를 '설거지남'이라고 하며 식기 세척제인 퐁퐁에서 따와 '퐁퐁남'이라고도 한다. '퐁퐁단'이란 퐁퐁남의 가족 또는 퐁퐁남들을 통틀어 지칭하는 단어다.

<설거지남 자가 진단 테스트>에서 15개 이상에 해당하면 설거지남 고위험군이다.

1. 나의 외모는 하위권이다.

2. 나는 연애 경험이 거의 없다.

3. 나의 스펙은 상위권이다.

4. 나의 경제력은 중상위권 이상이다.

5. 나는 수도권 신도시 또는 광역시 아파트에서 살고 있다.

6. 아내의 외모는 상위권이다.

7. 아내는 연애 경험이 많다

8. 아내의 스펙은 중하위권이다.

9. 아내의 경제력은 하위권이다.

10. 아내와 나이 차이가 5살 이상 난다.

11. 아내가 혼기를 꽉 차거나 지나서 나를 처음 만났다.

12. 아내와 연애 기간이 짧았다.

13. 아내가 결혼에 적극적이었다.

14. 내가 결혼 자금의 90% 이상을 부담했다.

15. 아내는 결혼과 동시에 직장을 그만뒀다.

16. 아내가 전업주부임에도 자식을 원치 않았다.

17. 아내가 전업주부임에도 요리를 거의 하지 않는다.

18. 아내가 경제권을 쥐고 있다.

19. 내가 취미 생활에 돈 쓰는 것을 아내가 싫어한다.

20. 아내가 내 업계의 연봉을 꿰뚫고 있다.

21. 아내가 끊임없이 나와 다른 남편을 비교하면 불평한다.

22. 아내가 나의 연봉과 상여금 외에는 나에 대해 관심이 없다.

23. 아내의 SNS에 본인과 자식 사진은 많은데 내 사진은 없다.

24. 아내가 애정표현을 하지 않는다.

25. 아내가 잠자리를 피한다.

26. 내가 일찍 퇴근하거나 재택근무를 하면 아내가 불편해 한다.

27. 내가 휴일에 집에서 쉬면 아내가 눈치를 준다.

28. 크게 싸우면 아내가 친정에 가서 며칠 간 오지 않는다.

29. 주말부부이거나 기러기 생활을 하고 있다.

30. 내가 심하게 아플 때 아내의 반응이 약사와 비슷했다.

31. 때로는 내가 갑자기 죽어도 아내가 울지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