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원영

장원영은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소속 연습생으로 엠넷 <프로듀스 48>에 출연하면서 주목을 받았다.

2004년 생으로 2018년 기준, 중학교 2학년이나 키가 벌써 168cm에 비율도 뛰어나다.

서울신용산초등학교 시절 4학년부터 6학년까지 3년 연속 학년회장을 맡았을 만큼 친구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좋다.

초등학교 졸업사진에서 보듯 성형을 전혀하지 않았다.

장원영의 초등학교 졸업사진

하지만 <프로듀스 48>의 출연이 결정되면서 국적 논란이 일었다. 엠넷의 공식 소개란에 영문 이름이 CHANG YUAN YING으로 표기돼 있었기 때문.

YUAN YING은 '원영'의 대만식 영문 표기법이다. 중국인 또는 조선족이라 생각할 수도 있으나 장 씨의 중국식 표기법은 ZHANG이다.

프로듀스48 공식 페이지에 올라온 장원영 프로필

팬들 사이에서 장원영이 대만 화교 출신이 아니냐며 국적 논란이 일자 소개란의 영문 이름이 JANG WON YOUNG으로 변경됐다.

소속사가 영문 이름이 갑자기 변경된 이유에 대해 답변을 거부하면서 의혹이 증폭됐다.

동창생들에 따르면 장원영은 아버지가 한국 출생의 대만 국적 화교이고 어머니는 한국인인 혼혈이라고 한다.

대만 매체 ETToday 역시 <프로듀스48> 방연 전인 5월, 장원영이 대만인이라고 보도했다.

따라서 장원영은 대만과 한국의 이중국적자일 공산이 크다. 출생국가와 관계 없이 대만은 아버지가 대만인이면 대만 국적을, 한국은 부모 중 1명이 한국인이면 한국 국적을 부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장원영은 한자도 못 읽을 만큼 정체성이 한국인이고, 역시 화교 출신인 전지현도 톱스타가 된 만큼 국적이 연예 활동에 문제가 될 가능성은 낮다.